점점 뜨거워지는 여름, 에어컨을 사용 시 냉방효율을 높이는 에어컨 사용법을 실천해보자
1. 에어컨 구매 시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제품 선택하기
에너지 효울성이 높은 에어컨은 같은 냉방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에너지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분되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사용량이 적다.
2. 필터 등 내부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기기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이면 공기 흐름이 막혀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에어컨 필터 등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최상의 냉방 효율을 낼 수 있고 에어컨의 수명도 길어진다
3.실외기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벽에 너무 가깝게 설치하면 열방출을 방해해 냉방효율이 떨어지므로 환기가 잘되도록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그늘진 곳에 두는 곳에 좋다.
4.설정온도 조절하기
일반적으로 권장 설정 온도는 26~28도다. 이 범위에서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따. 실내 설정 온도를 1도 높일 때마다 전력 사용량은 4.7%씩 낮아진다.
5.풍향 위쪽으로 설정하기
찬 공기는 무거워 아래로 가라앉고 더운 공기는 가벼워 위로 뜬다. 에어컨 풍향을 위쪽으로 설정하면 찬 바람이 위로 향했다가가 무게로 인해 아래로 내려앉으며 자연스럽게 공기 순환이 원활해진다.
6.처음 틀 때 강한 바람으로 설정하기
에어컨을 처음 틀 때는 바람 세기를 강하게 설정해서 희망 온도에 빠르게 도달하게 하고, 그 이후에 약풍으로 낮추는 것이 오히려 전기절약에 도움이 된다. 실외기 사용시간을 줄이기 때문이다.
7.선풍기나 서큘레이터와 함께 사용하기
선풍기와 비슷한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를 순환해 냉난방 효과를 높이는 가전이다. 에어컨과 함께 가동하면 에어컨만 틀 때보다 적은 에너지로 공간 전체를 균일하게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